본문 바로가기
건축

건축의 역사에 대해,,,

by Minimal_soso 2022. 7. 18.
반응형

신석기 건축에 대해 먼저 알아보겠습니다.

레반트, 아나톨리아, 시리아, 메소포타미아 북부, 중앙아시아의 신석기 시대의 사람들은 대단한 건축가였고, 집과 마을을 건설하기 위해 흙벽돌을 이용했다. 차탈회윅의 집들에는 회반죽이 칠해지고 사람과 동물이 등장하는 정교한 그림이 그려졌다. 지중해 몰타의 신석기인들은 거석 신전에서 예배를 드렸다.

유럽에서는 초벽(:en:wattle and daub)으로 만든 롱하우스(:en:Neolithic long house)가 지어졌다. 정교한 무덤도 건설되었는데 특히 아일랜드에 많이 지어졌고, 수천 개의 무덤이 여전히 남아있다. 영국의 신석기인들은 망자를 위해 장 분(:en:long barrow)과 돌방무덤을 지었고 커즈웨이드 인클로저(:en:Causeway ed camp), 헨 지(en:henge) 부싯돌 광산, 커서서(en:cursus) 유적지 등이 남아있다.

로마 건축은

남서 아시아에서 신석기 문화는 기원전 10,000년 직후에 레반트에서 등장했고(토기 이전 신석기 A(:en:Pre-Pottery Neolithic A)) 와 토기 이전 신석기 B(:en:Pre-Pottery Neolithic B)) 동쪽과 서쪽으로 퍼졌다. 기원전 8000년에 남동쪽 아나톨리아, 시리아, 이라크에 초기 신석기 문화가 있었고, 식량을 생산하는 집단이 처음으로 기원전 7000년경에 유럽 남동쪽에서, 기원전 5500년경에 중앙 유럽에서 등장했는데 이 중 스타 제보-괴뢰기-크리스(:en:Körös culture), 선형도기문화(en:Linearbandkeramic), 빈카(en:Vinča)를 포함하는 최초의 문화 집단들이 있었다. 안데스를 제외하면, 지협 콜롬비아 시대(:en:Isthmo-Columbian area)와 중앙아메리카 서부(그리고 오대호 지역에서 몇 개의 청동 손도끼와 창의 머리), 아메리카와 태평양의 사람들은 서구와의 접촉 이전까지 신석기 수준의 기술을 보유하고 있었다.

로마가 사회에 참여하기 위해 실제의 성스러운 장소에 대한 신성함의 표현을 선택했을 때, 장소의 소통적인 환경에 인위적인 조작을 할 수 있게 되었다. 로마의 건축과 공학의 진보나 전장의 수확으로서 얻은 대리석 채석장 중 하나만 없었더라도 이는 가능하지 않았다. 아치나 콘크리트 같은 발명은 로마 건축에 전체적으로 새로운 양식을 선사했고, 자연스럽게 돔과 열주로 공간을 감싸고, 지상을 제국적인 지배성과 시민의 질서로 뒤덮었다. 이는 또한 점점 복잡해지는 새로운 건물을 요구하는 사회적인 환경의 변화에 대한 응답이기도 했다. 콜로세움, 거주 구역의 분리, 더 큰 병원과 아카데미 따위가 그 결과물이다. 길과 다리와 같은 인프라의 구축이 시작되었다.

로마인들은 아치, 궁륭, 돔(로마 건축 혁명(:en:Roman Architectural Revolution) 참고) 등 이전에, 특히 유럽에서 거의 쓰이지 않았던 것들을 널리 사용하고 개발했다. [7] 그들의 로마 콘크리트에 대한 혁신적인 사용은 제국이 존속했던 시기에 전례 없는 규모의 공공건물의 건설을 촉진했다. 이는 신전, 목욕탕, 다리, 수도교, 로마 항구, 개선문, 원형경기장, 서커스 극장, 무덤, 그리고 제국 후기만 교회를 포함한다. 로마의 고대 건축물 목록을 참고하자.

로마의 돔(:en:List of Roman domes)은 볼트형 천장의 건설을 가능하게 했고 덕분에 로마의 판테온이나 디오클레티아누스 욕장과 같은 공중목욕탕 등의 공공장소의 지붕을 씌울 수 있었다.

 

그리스 건축은!!!

그리스와 로마의 건축과 도시성은 이집트와 페르시아의 것과는 아주 달랐다. 시민 생활은 공동체의 모든 구성원에게 중요성을 부여했다. 고대 시대에 종교적인 문제들은 지배 계급 만에 의해 다루어졌다. 그리스 시대에, 종교적인 수수께끼는 사원-궁전 복합체의 영역을 뛰어넘어 사람들이나 폴리스의 주제가 되었다.

그리스 시민 생활은 공공건물, 가게, 사원으로 둘러싸인 아고라라 불리는 새롭고 공개된 장소로 인해 유지되었다. 아고라는 독재적 명령보다는 공개된 토론을 통해 얻은 사회적인 질서에 대한 새로운 인식을 형성했다. 신적인 지혜가 여전히 인간 만사를 주도하고 있었지만, 고대 문명의 생생한 의례가 공간에 새겨졌다. 아크로폴리스로 난 길이 그 예시이다. 각각의 공간은 신화를 통해 굴절된 세계 안에 세워진 개별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었고, 그리하여 사원들은 천상에 더 가까이 접근하기 위해 산 정상에 세워졌다.

고대 이집트 건축

고대 이집트와 다른 초기 사회들에서는 사람들은 신의 전능함을 믿었으며 일상적인 삶의 많은 모습이 신성에 대한, 초자연적인 발상과 세대, 계절, 낮과 밤의 숙명적인 순환이 나타난 방식에 영향을 받았다. 예를 들어 수확은 풍요의 신의 자비로 여겨졌다. 그래서 성직자들이나 지배자는 도시의 설립과 질서와 신에게 제일 중요한 건물(궁전과 사원)을 건설했고 건설은 사람의 활동을 지속적인 신성한 축복에 포함하기 위한 제사를 동반했다.

고대 건축은 신성한 세계와 속세 간의 긴장으로 특징지어진다. 도시는 외부의 자연의 야생성과 대비되는 신성한 장소의 역할을 규정했고, 사원이나 궁전은 신을 위한 공간으로써 역할을 해내면서 이 명령을 수행해나갔다. 건축가가 성직자든 왕이든 그저 지속되는 전통, 사회 전체의 일부분에 불과하였다.

여기까지 이상 소소였습니다.

반응형

'건축' 카테고리의 다른 글

건축 - 신조형 주의에 대해서  (0) 2023.02.02
바로크 건축에 대해서~  (0) 2023.02.02
로마네스크 건축에 대해서~  (4) 2023.02.01
건축 - 중국에 대해서~  (0) 2023.01.31
메소포타미아 건축  (0) 2023.01.31

댓글